HK칼럼


한국한의원에 대한 언론기사

제목[윤경석의 한방이야기] 신장 질환은 순환기 치료를 병행해야...
  • 조회수
  • 169
  • 작성일
  • 2024-06-13

 



자연에서 동식물은 생존을 위해 흡수와 배출은 기본이다. 우리의 몸 역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숨 쉬고, 먹고, 배출하는 생식 구조로 되어 있다. 생존을 유지하기 위한 대표적 물질을 정리해 보면 공기와 물 그리고 단백질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에서 물은 자연에서 새 생명 탄생과 생명체가 생존할 수 있게 하는 중요 물질이다. 이처럼 소중한 물을 다루는 대표 기관이 비뇨 생식기이고 장기는 신장이다.



 



신장병은 간장과 함께 심하게 손상이 되기 전에는 별다른 증상과 고통이 없어 초기 발견이 어려운  침묵의 장기다. 신장이 나빠지면 나타나는 대표 증상으로 탁뇨나 적뇨, 야간에 소변이 잦고 식욕 저하, 가려움증, 협통, 만성피로와 수족냉증과 함께 저림, 추위를 많이 타고 몸에 암모니아 냄새, 발목 발등 하지에 부종 및 단백뇨 시에 보이는 소변에 잔거품이 발생하고 혈압이 상승한다.



 



신장의 기능은 우리 몸속에 있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여 혈액 건강과 순환에도 중요 역할을 한다. 신장에 있는 혈관 덩어리 사구체가 각종 오염물질이나 당 콜레스테롤 나트륨에 의해 모세혈관이 약해져 있는 경우 나빠진다. 따라서 우리가 신장이 좋지 않을 때는 모세혈관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므로 당뇨, 고지혈증, 혈압에 유의하고 염분,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거나 관리해야 한다.



 



반면에 식물성 단백질 위주로 섭취하고 혈액순환과 배뇨를 원만하게 하는 식품이나 영양소 위주로 먹고 되도록 소식하는 것이 좋다. 신장이 심하게 좋지 않을 때 유의해야 할 음식으로 칼륨, 인의 함유량이 많은 장아찌류, 말린 버섯류나 말린 나물류, 라면, 가루스프, 튀김, 부침, 스낵류, 어육류, 훈제 햄, 소시지, 치즈, 건 어육류, 젓갈류, 술, 커피 등의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건강한 신장을 위한 음식으로는 신선과일 및 신선 채소로 올리브, 강황, 생강, 블루베리, 민들레, 레몬, 마늘, 녹색 채소,  아몬드, 시금치, 콩, 현미, 옥수수, 양배추, 양파 등이 있다.



 



아무튼 신장은 배뇨기 이외에도 심장 및 순화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대표 장기이므로 신장 기능이 악화되어 신부전이나 만성 신장 질환이 발생하면 심혈관과 관련한 심부전 협심증, 중풍, 치매 등의 순환기 질병을 유발하거나 악화해 사망률을 높이는 대표 질환이다. 고대로부터 한방에서 신장에 관련된 다양한 한약재와 관련 처방이 있어 중증을 제외하면 대부분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HK 한국한의원에서는 관련 한약재로 복령, 차전자, 포공영, 목통, 계피 등을 응용하고 처방으로는 백보신, 백거풍, 백보심, 이뇨산, 안심산, 거풍산을 처방하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신장 질환은 중장년 노년기에 흔하게 발병하는 대표 질환이다. 악화하면 심장병이나 중풍에다 신장 투석에 의지해 삶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하는 고질병이다. 대부분 고질병이 그렇듯이 질병은 치료 이전에 예방에 충실하고 예방을 위한 면역을 위해 노력하는 지혜를 가져야 하겠다.



 



HK한국한의원 대표원장 윤경석



TOP